ISO(시스템인증)

ISO9001

iso9001

ISO9001 제정배경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군의 조달부서는 군수품의 불량을 줄이기 위하여 제품에 대한 기술적 조달 요구사양에 덧붙여 제품의 생산시스템에 대한 관리요구사항을 미군규격(MIL Q 9858)으로 제정하고 이 규격을 근거로 한 공급자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심사가 미군의 조달제도에 추가되면서 구방품질관리제도를 실시하였다. 이후 NATO(A.Q.A.P) 규격을 거쳐 군수품, 항공, 원자력 등의 산업으로 적용 영역이 확대되어 갔다.

그 후 품질시스템에 대한 각 국가별 요구사항이 서로 다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무역상의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상호인정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공통된 품질경영시스템 규격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ISO에서는 1987년 미국의 국가규격(ANSI/ASQC Z 1.15)과 영국의 국가규격(BS 5750) 및 캐나다의 CSA Z 299를 근거로 하여 ISO 9000 시리즈 규격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규격은 영국의 BS 5750을 기본으로 하여 유럽과 미국의 개념과 습관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따라서 계약주의, 매뉴얼작성, 검증중시, 시스템지향 등의 특징을 갖는다.

1994년에 ISO 9001:1987규격에 대한 소폭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다만 이 개정은 제품의 품질이라는 종래의 개념으로부터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종래의 ‘제품’의 개념이 제조업자가 만드는 제조품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제조업 중심의 규격이라는 한정된 범위였다. 2000년에는 제품의 정의를 서비스업 등에도 적합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로 확대하여 개정되었다. 또한 TQM(종합적 품질관리) 가운데 PDCA사이클(Plan, Do, Check, Act) 요소를 도입하여 조직 활동의 축으로 삼았다. 2000년 개정판에서는 종래의 품질시스템이 ‘품질경영시스템’으로 바뀌었고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2000년 판에서는 제목에서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으로 크게 변화하였다. 조직(기업 등)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요구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여 출력해야 한다. 이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프로세스’라고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을 품질경영시스템이라고 말한다.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인 ISO 9001:2000규격은 어떠한 업종, 조직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범용적인 표현으로 기술되어 있다.

ISO9001 개요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국제표준화기구)는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제반설비와 활동의 표준화를 통하여 국제 교역을 촉진하고 지적,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활동 분야에서의 협력증진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1947년에 창설된 국제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ISO는 표준 및 관련활동의 세계적 조화를 촉진하고, 국제규격을 개발 발행하며, 회원기관과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ISO에 회원 자격으로 참가하여 국제표준을 제정하는 세계 각국의 회원들은 대부분 각국의 표준화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정부기관이나 협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협의를 통해 제정된 국제표준은 각국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거나 번역되어 국가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표준의 적용 및 사용은 NEW ROUND의 출범 등과 관련된 국제무역 장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ISO에서 제정된 국제표준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우리 기업들의 대외 경쟁력을 한층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프로세스 접근방식의 품질경영시스템

현재 적용되고 있는 ISO 9000:2015은 프로세스 접근 방식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및 이행에 Focus를 맞추고 있다. 조직의 경영시스템은 수많은 프로세스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고, 프로세스 마다 결과의 출력이 의도된 결과를 달성한다면, 고객에게 제공되는 최종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만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이론적 배경에 입각한 경영시스템 모델이다. ISO 9000:2008 QMS의 구조적 모델링은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으며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가 다음과 같은 기반에 놓여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

품질경영 8대원칙

ISO 9001:2015 규격은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운영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품질경영의 8원칙(Quality Management Principles) 을 도입하였다.
원칙 1. Customer focus -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 조직
원칙 2. Leadership - 리더쉽
원칙 3. Involvement of people - 전원 참여
원칙 4. Process approach - 프로세스 접근방법
원칙 5. System approach to management -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원칙 6. Continual improvement - 지속적 개선 원칙
원칙 7. Factual approach to decision making -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
원칙 8. Mutually beneficial supplier relationship - 상호 이익이 되는 공급자 관계

ISO9001:2015의 요건 개요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의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기관)의 요구와 기대의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
5.1.1 일반사항
5.1.2 고객중심
5.2 방침
5.2.1 품질방침 수립
5.2.2 품질방침의 의사소통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지원
7.1 자원
7.1.1 일반사항
7.1.2 인원
7.1.3 기반구조
7.1.4 프로세스의 운영을 위한 환경
7.1.5 모니터링 및 측정자원
7.1.6 조직의 지식
7.2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7.5.1 일반사항
7.5.2 생성과 갱신
7.5.3 문서화된 정보 관리
8. 운영
8.1 운영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의 요구사항
8.2.1 고객 의사소통
8.2.2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요구사항 결정
8.2.3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요구사항 검토
8.2.4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한 변경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3.1 일반사항
8.3.2 설계 및 개발 기획
8.3.3 설계 및 개발 입력
8.3.4 설계 및 개발 관리
8.3.5 설계 및 개발 출력
8.3.6 설계 및 개발 변경
8.4 외부에서 제공받은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관리
8.4.1 일반
8.4.2 유형과 관리의 범위
8.4.3 외부 제공자 정보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5.1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관리
8.5.2 식별 및 추적성
8.5.3 고객 또는 외부 제공자의 소유 자산
8.5.4 보존
8.5.5 인도 후 활동
8.5.6 변경 관리
8.6 제품 및 서비스 출고
8.7 부적합 출력물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1.1 일반사항
9.1.2 고객만족
9.1.3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9.3.1 일반사항
9.3.2 경영검토 입력
9.3.3 경영검토 출력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과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인증절차

컨설팅절차

STEP01

컨설팅 계약

컨설팅 계약

STEP02

기업 진단

조직 현황, 업무 분장, 프로세스

STEP03

기초 교육

ISO9001 요구사항 교육

STEP04

시스템 수립

품질 경영 시스템 매뉴얼, 규정집 준비

STEP05

시스템 실행

수립된 시스템으로 2차 교육 시행

STEP06

시스템 수정

개선, 보안사항 수정 조치

STEP07

시스템 실행

내부 심사, 경영 검토 실작 자료 등 기록, 문서 준비

STEP08

1단계 심사

매뉴얼, 규정집에 대한 문서심사

STEP09

2단계 심사

현장 심사

STEP10

인증서 발급

인증심의 완료 후 인증서 발행

인증혜택

대내외적인 기업 이미지 및 신뢰성 향상
시스템확립으로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업무의 표준화 및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로 업무 효율성 증대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확보하여 인적자원 능력 향상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발굴 및 시정조치
예방활동의 극대화로 실패율 감소
공공건설공사 사전 입찰자격 심사시 가산점 부여
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시 품질인증기업 우대
기술신용보증기금 기술평가시 우대
신용보증기금 신용평가시 가산점 부여
설계, 감리업체 자격심사시 가산점 부여

중소기업의 성공과 희망의 동반자
한국중소기업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