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가 작성 IATF는 미국의 자동차 Big3사 (다임러 크라이슬러, GM, 포드)와 유럽의 자동차사(푸조, 르노, 폭스바겐, 피아트, BMW등),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 협회 등 이 참여하여 결성되었습니다.
자동차 관련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설계, 개발, 생산, 설치 및 서비스)으로 유럽과 미국을 통합하는 글로벌 규격 으로 탄생
제품 및 공정품질 개선
국제간 무역에서 신뢰감 확보
품질개선을 위한 공급자의 자원 재분배
공급자·외주업체간의 공급체계에서 공통의 품질시스템적 접근과 일관성 유지
자동차관련 산업에서 유럽과 미국을 거래하는 기업의 단일심사로 고객 요구사항 만족
QS-9000을 대체하여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며 QS-9000을 이끈 미국자동차 Big3사도
ISO/TS 16949 인증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음
매뉴얼
기타문의
구 분 | QS 9000 | TS 16949 | TS 169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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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택사 | 포드, GM, 다임러 크라이슬러 | 포드, GM, 다임러크라이러,BMW, PSA, 푸조, 피아트,시에트론, 르노SA, 폭스바겐 |
Big3외 유럽의 주요 자동차가 채택함 |
인증기관 지정 | 각국 인정기관에서 인증기관 지정 | IATF가 직접 인증기관지정 | ISO/TS16949의 경우 IATF가 인증기관 직접승인 및 감독함으로써 세계 자동차 메이커와의 연계성 강화 |
ISO 9000:2000 | 계획 없음 | IATF가 개정 예정임 | IATF와 TC176의 협력 - ISO 9000:2000개발에 참여 - ISO/TS 16949자동차 분야규격과의 조화 - 자동차 부문 공급자의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의 기본으로 ISO 9000 채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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